갑자기 날씨가 더워지는 것 같은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눈이 내리고 찬바람이 씽씽불더니 이제 낮이는 더워서 사무실에 있기도 힘든 계절이 다가온것같습니다. 벚꽃도 피는걸보면 어디로 여행을 떠나고 싶어지는데, 늘어나는 생활비가 문제입니다.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서 하나둘씩 아끼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요금을 아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집에서 제일 많이쓰는 게 전기이니까요.
전기요금 아끼는 법
자, 그럼 전기세 아끼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크게 뜨고 잘 봐주세요^^
참고하실만한글
1. 가전제품의 먼지를 청소해주고, 멀티탭을 교체해주세요.
가전제품에 먼지가 수북히 쌓여있는 걸 방치하시고 있으실까요? 얼마전에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는 일이 생겼는데요. 알고 봤더니 멀티탭이 오래되었는지 타버렸던게 보였는데, 이것때문에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먼지도 이러한 원인중의 하나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먼지가 쌓이면서 접점에 붙어 효율을 떨어뜨릴 수도 있고 불까지날수가 있다고 합니다. 멀티탭의 수명은 생각보다 짧은 2년정도 인데요. 이런거 무시하시고 그냥 쓰시는게 대부분일 거라 생각이듭니다. 멀티탭이 오래되면 효율도 안좋고,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바꿔주세요.
2.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등급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제품에는 에너지 효율등급이 있는데요. 1등급에서 5등급까지로 전기를 얼마나 알뜰하게 쓰냐에 따라서 등급을 분류를 해 두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제품일지라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다면 전기를 많이 소모하지 않아서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것이죠. 새로운 가전제품을 구매하실때에는 동일모델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비교해 주세요.
3. 콘센트 사용안할때 뽑기
전기요금을 확실하게 줄이는 방법은 가전제품을 사용안하는 거지만 사용을 안할수가 있을까요? 그래서 차선책으로 사용 후 콘센트를 뽑아두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가전제품에는 대기전력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동작을 안하더라도 준비를 위해서 전기를 조금씩 먹고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전기를 꽤많이 소비하고 있다는걸 느끼실텐데요. 플러그는 꼭 뽑아두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라겠습니다.
4. 태양광 설치
어떤 계기로 저희 집에 태양광을 설치하였는데요. 전기의 경우 일정소비전력(300kWh)을 넘어가게 되면 할증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가정에서는 300을 기준으로 누진세를 안받기 위해서 전기세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는데요. 태양광을 설치함으로서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이 여름이 발전하는 양이 거의 300가까이 되기 때문에 전기를 맘껏 사용하더라도 평소의 300수준까지 밖에 전기요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태양광의 경우 초기 설치비 및 유지보수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처음 설치시 국가에서 지원하는 비용+시설비등으로 업체마다 다르기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시공을 해주셔야 하고, 믿을 만한업체로 꾸준하게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5. 형광등 교체
방 갯수가 많은 가정의 경우 전기세가 의외로 많이 나오는걸 아시나요? 형광등이 그 범인이데요. 형광등을 LED전구로 교체하면서 동일한 밝기에 소비전력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효율이 무려 80퍼센트 이상이기 때문에 수명도 길고 밝기도 밝은 LED로 교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세를 아끼기는 법을 위해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여름이 다가오기전에 미리 대비를 잘 하셔서 이번여름에는 전기세를 많이 아껴보면 좋지 않을까요? 또 전기세 인상이야기가 있던데 걱정입니다. 제 글을 봐주시는 여러분들은 올여름 시원하게 전기세 부담없이 지나갈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