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자의 효능과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부터 2월까지 유자는 생산이 된다고 합니다. 겨울에 특히 더 향긋하고,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제철과일인데요. 맛과 향모두 좋으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겨울에 인기가 많답니다. 왜 인기가 좋은지는 먹어보시면 아실꺼에요.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유자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유자의 효능

    첫번째 암예방

     

    유자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활성 산소의 활동성을 막아주는 폴리페놀 성분도 함께 들어 있기 때문에 암 예방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육과 껍질 모두에 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2.감기 예방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유자의 효능은 감기 예방! 겨울철에 유자차를 많이 마시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때문인데요.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기침을 줄이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유자 자체의 차가운 성질이 감기로 인해 생기는 열을 잡아주기 때문에 감기 치료 목적으로 효과가 탁월하죠.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정도 더 많이 들어있는 유자는 피로의 주인 젖산의 축적을 막아주고, 스트레스 물질을 줄이고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감기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최적의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피부 미용 


     
    유자의 신맛을 만들어 내는 구연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데요. 체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서 자연스럽게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멜라닌 세포의 활동을 억제해 잡티나 기미를 예방하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좋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러한 성분 때문에 목욕할 때 유자를 잘라 넣어 피부를 매끈하고 건강하게 유지한다고도 합니다. 
     
     

    4.뼈 건강 


     
    유자는 사과보다 10배 더 높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을 정도로 칼슘 왕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동물성 칼슘은 아니지만, 성장기 아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성인에게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 즐겨 먹기 좋은 과일이죠? ^^ 
      

    유자 활용법 안내


     

    1.유자차 

    유자차는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좋은데요. 깨끗한 유리병에 채를 썬 유자와 설탕을 넣고 약 10일 정도 두었다 따뜻한 물에 타 먹으면 됩니다. 
     
     

    2.유자주 

    기침을 해소해주는 약주로 유명한 ‘유자주’는 채를 썬 유자와 설탕을 유리병에 넣은 후, 소주를 부어 숙성하면 완성됩니다.  
     
     

    3.유자스킨 

    피부에 트러블이 자주 생긴다면 유자와 청주를 빈 통에 넣어 약 일주일간 보관한 뒤 사용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